성학십도 VR

Ko En

제2도 서명도(西銘圖) VR

사람의 탄생

나는 완전한 존재임을 알게 된다. 서명의 앞부분은 사람이 하늘, 땅의 자식이라는 점을 밝히고, 뒷부분은 사람이 하늘과 땅을 섬기는 것을 마치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것 같이 해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서명의 앞부분은 바둑판과 같고 뒷부분은 사람이 바둑을 두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서명의 하도에서는 족자 위에 펼쳐지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고전이 들려주는 효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당신 자신을 되돌아볼 기회를 갖는다.

하늘과 땅의 자식인 완전한 우리의 존재를, 생생히 움직이는 족자의 그림을 통해 보여줍니다.

제2도 “서명도(西銘圖)”는 기하학적 바둑판 매트릭스를 통해 하늘과 땅이 만나 내가 됐음을 이해하게 하려고 했습니다. 상도에서 표현한 바둑판의 존재론적 평등이 형이상학적 구조적 존재의 질서를 말한다면, 하도는 그 바둑판에서 실제로 벌어지는 삶의 여러 일상적 우화를 다룹니다. 하도는 형이하학적 세계 중에서도 인을 표현하는 큰 나무로 표현했습니다. 그 느티나무 가지에는 총 3개의 족자가 걸려있고, 그 족자에 감상자가 다가서면, 우화가 사운드로 들려옵니다.

View on Youtube

하늘은 실로 당신을 옥처럼 보배롭게 여긴다. 부귀와 복택은 장차 당신의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요, 빈천과 근심 걱정은 당신을 옥처럼 연마해 완성시켜 주리라.

Screenshot

서명의 앞부분은 바둑판과 같고 뒷부분은 사람이 바둑을 두는 것과 같다.

2도 상도는 사람이 천지(天地)의 자식됨을 밝힌다.

건칭부 곤칭모 건(乾)을 아버지라 일컫고, 곤(坤)을 어머니라 일컬으니, 그러므로 천지에 가득차 있는것은 나의 몸이 되었고 천지를 이끄는 것은 나의 성(性)이 되었다.

2도 하도는 사람이 천지를 섬기는 것을 마치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것같이해야 함을 말한다.

효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면서 현대의 우리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