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십도 VR

Ko En

성학십도 VR : 동양 철학 개념의 체험적 시공간화

가상 현실을 통해 만나는 한국 철학의 지혜

동양철학, 그 중 한국 사상이 깊이 탐구해놓은 우주론적 존재론과 지구생태적 철학 세계, 그리고 인간 본연의 상태인 태극과 경의 상태로 돌아가는 길을 VR(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탐색하다.

융합연구로서의 성학십도 VR

철학과 VR이라는 새로운 매체기술의 만남

성학십도는 하나의 주제이자 소재를 중심으로 출발해 이를 통해 한국의 유교와 성리학에 대한 현대적 해석을 시도한다. 고전을 탐독하며 이것이 현대에 가지는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려고 하는 것이다. 또한 고전의 철학적 사유를 새로운 기술의 도움으로 체험적이며 명상적 차원으로 재현하고, 이를 통해 이러한 철학적 사유의 구조 안에 들어가 이러한 관념과 사유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게 하고, 그에 대하여 새롭게 재해석할 수 있게 돕고자 한다.

표지 제1도 제2도 제3도 제4도 제5도 제6도 제7도 제8도 제9도 제10도

성학십도(聖學十圖)란?

조선의 유학자 퇴계 이황(李滉)이 1568년 선조대왕에게 올린 상소문

1860자의 동양철학 개념을 한자와 크고 작은 도상을 통해 10개의 화폭 안에 고도로 압축시킨 정보개념의 집적체

성학십도의 현대적 의미

현대인들이 주목하는 마음챙김

퇴계는 500여 년 전에 이미 좌우대칭과 회전등 3D 구현에 최적합한 10개의 그림을 병풍으로 제시하며 철학적이고 개념적인 시공간을 관람자에게 전달

제1도 태극도(太極圖) VR

우주의 원리

태극도는 우주의 궁극 존재인 태극에서 음양과 오행을 거쳐 인간과 만물이 생성되어 나오는 과정을 제시한다. 우주와 세상은 다 좋을 뿐이다.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부터 시작해서 만물이 생성되는 다섯 단계를 모두 거쳐 마지막 원에 이르면, 조선의 별자리 지도였던 천상열차분야지도가 하늘에 띄워진다. 그리고 하늘의 별과 당신이 연결되며 ‘나는 하나의 별, 하나의 태극’이라는 점을 깨닫는다. (러닝타임: 10’38”)

More >

제2도 서명도(西銘圖) VR

사람의 탄생

나는 완전한 존재임을 알게 된다. 서명의 앞부분은 사람이 하늘, 땅의 자식이라는 점을 밝히고, 뒷부분은 사람이 하늘과 땅을 섬기는 것을 마치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것 같이 해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서명의 앞부분은 바둑판과 같고 뒷부분은 사람이 바둑을 두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서명의 하도에서는 족자 위에 펼쳐지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고전이 들려주는 효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당신 자신을 되돌아볼 기회를 갖는다. (러닝타임: 16’32”)

More >

제3도 소학도(小學圖) VR

어린시절의 공부법

소학에서는 우리 스스로 주변을 청소하고 돌보라 가르친다. 어릴 적부터 마음을 다잡고, 덕성을 기르는 소학을 익히지 않으면, 자라서 대학 공부의 바탕을 마련할 수 없고, 자라서 대학 공부를 이어가지 않으면 소학에서 배우고 익힌 공부의 성과를 거들 수 없다. 소학에서는 사람의 다섯 가지 타고난 덕성인 오륜(仁義禮智信 인의예지신)을 설명하는데, 우리는 인을 게임으로, 의예지신은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된 에피소드로 보여준다. 인 게임에서 당신은 어린아이가 되어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어질러진 방을 청소하며, 의예지신 애니메이션에서는 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우리 주변에서 익숙하게 경험하는 인간관계에서의 다양한 갈등의 양상을 살펴보게 된다. (러닝타임: 23’00”)

More >

제4도 대학도(大學圖) VR

어른의 공부법

밝은 덕이 내 안에 있음을 알고 이를 가정, 국가, 지구공동체로 확장시킨다. 대학은 성인이 된 사람이 공부하는 첫 입문서로 당신의 존재가 여러 겹으로 이루어졌음을 설명한다. 유학의 3강령인 ‘명명덕(明明德)’, ‘신민(新民)’, ‘지어지선 (止於至善)’은 우리가 자신의 존재를 밝혀서 남을 이롭게 하고, 세상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이다. 이후 펼쳐지는 8조목인 격물(格物), 치지(致知), 성의(誠意), 정심 (正心),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는 단계별 공부로, 세상을 향해 자신을 확대하고 세계와 조응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우리는 이 확장의 공간을 얼음동굴로 형상화하였다. 그리고 이 동굴 안에서 얼음을 거울삼아 나 자신을 돌아보며 명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명상이 깊어지면 얼음동굴은 점차 한겹씩 벗겨지며 우주로 확장되는데, 이 과정은 결국 내가 곧 지구임을 깨달으며 나로 돌아오는 과정이다. (러닝타임: 8’00”)

More >

제5도 백록동규도(白鹿洞規圖) VR

평생의 공부

이미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에게 초심을 일깨우는 도이다. 사회고위층에 올랐지만 사소한 규율에 집착하고 큰 그림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본래 공부의 의미를 강조하고자 주희가 말한 규율을 토대로 퇴계가 정리해 그린 그림이다. 이는 이미 사회 속에서 책임을 맡은 직장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인 것이다. 우리는 한 회사의 신입사원부터 CEO에 이르는 과정 가운데 단계별로 행하는 관습적(관료적) 태도의 일처리가 맞닥뜨리는 윤리적 딜레마를 게임으로 풀어 보여준다. (러닝타임: 12’00”)

More >

제6도 심통성정도(心統性情圖) VR

사람 마음의 구조

심통성정도는 감정에 관한 가장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이론이다. 나의 선한 본성인 마음과 그 마음의 알맹이인 선한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 또 시도 때도 없이 변화하는 나의 감정을 올바로 이해한다. 이 도가 설명하는 복합적인 마음의 구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스스로 치유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감정은 인간이 하늘로부터 받은 선한 천성의 발현이기에, 하늘과 이어진 가장 소중한 끈이자, 우리가 매순간 마음챙김을 시작할 수 있는 단초(실마리)이다. 사단칠정이라는 한국 고유의 감정론을 체현키 위해 우리는 월인천강(月印千江 하나의 달이 천개의 강에 비춘다는 뜻)이라는 테마를 구현했다. 나룻배를 탄 당신은 물 가운데 나아가, 격랑치는 물과 잔잔한 물 위의 달을 바라보며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마음 가운데 마음의 본성을 되찾을 수 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물속에서 달을 길어 올리는 경험을 통해 외부 상황과 관계없이 본질적으로 항상 동일한 우리 마음을 마주하게 된다. (러닝타임: 16’30”)

More >

제7도 인설도(仁說圖) VR

인을 지키는 법

하늘과 땅을 낳는 마음으로 만들어진 ‘나’ 는 사랑의 존재라는 점을 이해한다. 인설도는 이렇게 같은 마음을 지니고 태어난 만물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해준다. 퇴계는 그 연결고리가 인(仁)이라고 답한다. 이 도는, 생명을 기술적으로 연장하고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현대 생명공학시대에서 생명의 본질이 무엇인가 되새기게 한다. 시대가 달라져도 만물을 낳는 생명의 본질이 사랑 즉 인이며 공감인 것은 변함없다. 인의예지의 순환 구조는 동서남북의 순환 구조와 같다. 이를 통해 당신은 하늘의 원리인 사계절의 변화가 곧 내 마음의 원리인 사단의 변화와 같다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의 구조를 자득할 수 있다. 만물의 도움으로 씨앗이 발아해 꽃피는 과정을 통해 땅 속 세계(무의식 세계)와 땅 위의 세계(의식 세계)를 관통하는 체험으로 안내한다. (러닝타임: 9’00”)

More >

제8도 심학도(心學圖) VR

경이란 무엇인가

잃어버린 마음을 회복하는 것이 경임을 이해한다. 심학도는 중국 원나라의 정복심이란 학자가 마음에 대해 말한 명언을 모은 것이다. 심학도에서는 몸(身), 마음(心), 마음챙김(敬) 3단 구조가 선명하게 드러나며, 마음병의 치유법으로서 경(敬)을 제시한다. 퇴계가 평생 탐구한 경, 즉 마음병(心病)을 치유하는 길을 곰곰이 살펴보면서, 아픈 마음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이 도는 3단의 중층성과 회전성을 가장 직관적인 3D 입체 구조로 형상화하여 당신을 그 구조 안에 위치시키고 마음의 여러 모습을 가까이 들여다 보게 이끈다. (러닝타임: 13’30”)

More >

제9도 경재잠도(敬齋箴圖) VR

일상 공간에서 경 쌓기

9도 경재잠도에서 공간적 일상생활에서의 경을 이해하며, 마치 하늘 모시듯 언제나 일상을 조심히 살아가라 당부한다. 사욕이라는 탁류가 넘실대는 혼란의 장소, 그 위험한 일상을 지키는 게 곧 경이다. 경이 종교적 경건의 의미를 지니면서도 일상에 굳건히 착지하고 있다는 게 성학십도의 특징이다. 당신은 살얼음판 위를 걷듯 또는 절벽에서 외줄을 타듯 매순간 집중하고 각성하며 마음을 되새기는 체험을 해볼 수 있다. (러닝타임: 7’40”)

More >

제10도 숙흥야매잠도(夙興夜寐箴圖) VR

일상 시간에서 경 쌓기

몸을 주관하는 마음(心)과 마음을 주관하는 경(敬), 즉 마음챙김에 대해 배운다. 숙흥(夙興)은 깨어나서 잠잘 때까지, 야매(夜寐)는 잠들어서 깨어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당신은 포탈(디지털 문) 안팎으로 팔을 펼쳤다 접는 인터랙션을 통해 시공간을 넘나들며, 선인과 현대인이 동일한 하루 일과를 얼마나 다르게 보내는지 바라볼 수 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을 기르고 살펴는 것, 즉 시간과 공간에서의 두 가지 경 공부를 함께 힘쓰는 것이 성인의 길임을 깨달을 수 있다. 체험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선인들이 정신 수양의 일환으로 서예를 배우듯, 경 글자를 써보며 성학십도의 대단원을 마무리한다. (러닝타임: 12’00”)

More >

<성학십도 VR> 연구소개

동양철학을 생생하고 체험적인 시공간으로 구성

한국인은 전세계적으로 쪽집게, 즉 요약 정리에 강하다. 성리학 개념을 열 폭의 그림으로 압축해 담아낸 고도의 사유체인 성학십도(聖學十圖) 안에는 우주론과 존재론, 가치론 등 깊고 방대한 철학적 사유가 담겼으며, 사단칠정논쟁이라는 세계 지성사에 유래 없는 고도의 논리적 사유가 가로지르고 있다. 그러나 이 요약이 정작 필요한 현대인들에게 이 고전은 매우 난해하다. 그래서 우리는 성학십도의 철학적 개념과 사유를 보고 들리고 만져질 수 있으며 직접 들어가 볼 수 있는 가상공간으로 재해석하여 보다 쉽게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이렇게 탄생한 <성학십도 VR(Virtual Reality of Ten Diagram on Sage Learning)>은 성학십도의 병풍 개념을 디지털화하여, 동양철학의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세계를 보다 쉽고 가까이서 경험할 수 있도록 실감영상기술, 즉 가상현실기술을 접목한 것이다. 이는 동양의 도(道, 정신)와 서양의 기(器, 기술) 를 엮은 시도이자, 우리 선조가 걸어온 사람다운 삶과 가치를 현대에 잇는 작업이다. 현재 1도에서 10도까지 제작된 각각의 VR 작품은 도마다 약 7분에서 23분의 러닝타임을 가지며, 이들 전체를 감상하려면 총 130여분, 즉 장편 영화 한편을 관람하는 시간이 필요하다.